콜로소
허성무-선과 면으로 깊게 표현하는 흑백 일러스트 완성
section 01_8 투시 원근법의 이해
투시란 뭐죠???
제가 제대로 하고있는게 맞나요?
썸바디 듣고 있다면 정답을 알려줘
일단 필기한거 정리하기..
투시 원근법이란 2d를 3d로 나타내는 작도법이다. 입체감, 공간감, 깊이감을 나타낼 수 있는 보조선을 활용해서 카메라 각도에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떤 위치에서 대상을 바라보는가가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건 눈높이인데 공간을 바라보는 카메라의 높이를 말한다. 보통 지평선과 동의어이고 피사체를 기준으로 눈높이가 어디에 있느냐에 다라서 3개로 구분된다.
중앙은 미들앵글, 상단은 하이앵글, 하단은 로우앵글이다.
소실점이란 거리가 멀어질 수록 눈높이 선으로 작아지게 되는데 점과 같이 작아지는 걸 의미한다. 소실점은 눈높이 선 혹은 지평선 위에 존재하며 여러개가 존재 할 수 있다. 토시보조선은 소실점으로 향하는 선이다.
눈높이와 소실점을 우선적으로 잡아야 한다.
투시 원근법을 활용하여 축소 효과나 집중효과를 만들 수 있다. 공기 원근법 등으로 그림에 깊이를 준다. 가까이 있는 사물에 포커스아웃 효과를 주면 더욱 풍부한 깊이를 줄 수 있다.
투시 원근법의 분류 : 구도는 사물을 보는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 분류된다.
1점 투시 : 화면의 중앙 소실점 1개가 있으면 1점투시이다. 상하 좌우에서 일어나는 집중 축소가 거의 일어나지 않고 깊이 방향으로 축소 집중만 존재한다. 중앙 소실점으로 일어나는 깊이 방향의 투시보조선 마록 모두 평행한다. 속도감 있는 연출에 어울린다.
지평선에 있는 소실점이 중앙에서 벗어날 수록 오류가 보인다.
2점 투시 : 눈높이는 그대로인 상태에서 사물을 좌우로 움직여서 소실점이 2개 생기는 깊이 공간이 둘로 나누어지는 연출법이다.
사물의 위치에 따라서 9:1, 7:3, 5:5 나누어진다.
위 아래로 화면을 키울수록 집중도를 주지 않으면 굉장히 어색해진다.
3점 투시 : 2점 투시 + 높이
눈높이 선이 하단에 생기면 로우앵글, 상단에 생기면 하이앵글이다. 높이 소실점의 위치가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카메라를 잡고 있는 연출자를 기준으로 높이 소실점을 먼저 잡는게 좋다.
왜곡도를 조절한 과투시 연출, 파노라마 투시 연출도 있다.
소실점의 기준 공간을 지배하는건 소실점의 개수이다.
화면을 바라보는 공간을 시중점이라고 부른다. 5:5 동일한 비율로 위치하게 되면 지평선과 높이 소실점을 잇게 되었을 때 정 삼각형의 공간으로 보인다. 지평선을 수직으로 이으면 그건 중력선이다.
시중점을 왼쪽으로 옮기게 되면 오른쪽에 큰 왜곡이 생긴다. 그래서 그 방향 소실점을 길게 빼야 왜곡이 덜 생긴다.
더 왼쪽으로 옮기게 되면 반대쪽 소실점이 멀어져서 거의 평행이 되는데 그러면 2점 투시 원근법이 된다.
중력선이 지평선과 교차하며 쓸 수 있는 개념이다.
시중점이 한쪽 소실점으로 일치하게 위치시키게 되면 높이 소실점도 크게 멀어져서 평행이 되는데 이러면 1점 투시점이 되버린다. 한 개의 소실점이 가까워지거나 화면 크게 잡으면 오류 생긴다.
과제: 사진 눈높이와 소실점 몇점 투시 연출법 찾아보기
영화나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해석해보기
끼아아악
투시 공부 해본적이 없어가지고 강의 듣는것 자체 오래 걸렸음
집중력 너무 약해서 십분 듣다 말고...다음날 십분 듣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잉잉잉
어쨌든
끝